
기상청은 엘니뇨 현상이 사실상 종결됐으며 올 겨울 추위는 6월과 7월 내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훌리안 바에스 기상청장은 10도이하의 낮은 기온이 6월과 7월내내 영향력을 미칠 것이며 엘니뇨 현상은 종결되고 해수면 온도도 정상으로 돌아옴에 따라 기상이변이 없는 정상적인 겨울이 시작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화요일의 경우 아순시온 최저기온은 4도까지 내려갔으며 최고 기온 역시 18도를 기록했다. 이번주간 남부지방 일부에서는 영하 기온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됐으며 중부 내륙지방은 0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알또 파라나 지역에는 강우량이 많은 호우가 예상되며 차코지방을 비롯한 다른 지역의 경우 강우량은 다소 적을 것으로 보인다.
예년처럼 더위가 계속되고 잠시 찾아오는 추위가 하루 이틀만 지속되는 겨울은 올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겨울다운 겨울이 찾아온 것은 5년만의 일이다.
보사부에서는 호흡기질환이 유행함에 따라 인플루엔자및 감기등 바이러스가 많은 지역,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되도록이면 피하고 기침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할 것과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강력 권고하고 있다. 외출후 손을 깨끗이 닦고 비타민 C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적절한 보온을 위해 옷을 입어야한다고 조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