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2017년 8월 4(금)부터 6일(일)까지 2박3일 간 파라과이 아순시온(Hotel Esplendor)에서 개최되는 “2017 World – OKTA 남미통합 차세대 글로벌 창업 무역스쿨”을 준비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재파 무역인협회(OKTA) 최재홍 아순시온 지회장을 본보 임광수 발행인이 만나 행사에 관한 궁금한 사항을 아래와 같이 문답형식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본보-
최재홍 지회장님 !
행사 준비 하시느라 많이 바쁘시지요 ?
차세대무역스쿨이라 함은 일컬어 한민족 경제사관생도 10만 명 양성을 목표로 현지어에 능통하고 현지문화에 익숙한 재외동포 1.5세~4세대를 대상으로 무역 실무교육과 더불어 한민족 정체성 및 모국에 대한 애국심을 일깨워주어 이들을 차세대 글로벌 경제리더이자 미래 한인경제네트워크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이번에 파라과이에서 열리게 되는 차세대 무역스쿨은 어떤 행사입니까?
궁금해 하시는 독자 여러분들을 위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최 지회장-
감사 합니다. 먼저 이렇게 저희 2017 World-OKTA 행사를 위해 깊은 관심을 가지시고 한인 동포사회에 행사개요를 설명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신 귀사에 감사를 드립니다. 짧게 설명을 드리자면 “2017 남미 통합 World OKTA 차세대 글로벌 창업 무역스쿨”은 세계한인무역협회 (World-OKTA)가 주관하며, 2003년 뉴욕지회에서의 단독개최를 시작으로 2016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총 19,000 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며, 남미에서는 9번째 개최되는 무역스쿨입니다.
아순시온에서 개최되는 이번 무역스쿨은 파라과이의 아순시온과 델 에스데 지회,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우루과이지회 및 설립 예정인 페루지회까지 6개의 지회에서 총 1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할 계획입니다.
본보-
네, 듣던 대로 차세대들의 미래를 위한 글로벌 창업 무역스쿨이 되겠군요. 이번 무역스쿨에 참가 할 수 있는 참가자격 제한은 특별히 있는 건지요?
최 지회장-
만 21세 ~ 만 39세까지의 연령으로서 해당 연령대에 무역과 창업에 관심 있는 교포 청년들은 누구나 다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파라과이에서 개최되는 좋은 기회이니만큼 우리 파라과이 한인 청년들이 많이 참여하여 유익한 시간을 가졌으면 바램입니다.
본보-
무역스쿨의 행사 내용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최 지회장-
네,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분류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1, 다양한 강의 순서로서 2박 3일간의 교육내용에는 국제 비즈니스와 무역 전반에 대한 실무, 마케팅 기법, 경쟁력 강화 기법 등을 다루고 모국의 역사 및 경제 현황, 해외 한인 CEO 및 차세대 성공사례 등에 관한 강의가 편성되어 있습니다.
2, 조별 프로젝트 준비 및 발표로서 각 지회에서 모인 참가자들은 조 배정을 통해 각 조에 편성됩니다. 2박 3일 동안 각 조별 창업아이템을 선정, 사업계획서를 준비해 마지막 날 발표를 합니다. 우승 조에는 창업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 등 여러 혜택이 주어집니다.
3, 친목도모를 위한 이벤트 순서로는 다양한 레크레이션 및 OKTA EVENT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각 지회 참가자들과의 친목과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남미 각 국에서 모인 교포 1.5세~ 2세들의 화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형성되는 남미 각국의 차세대들 간의 네트워킹은 추후 차후 글로벌 경제인으로서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본보-
무역스쿨 수료 시 수료자에게는 어떤 혜택이 있게 됩니까?
최 지회장-
2박 3일간의 무역스쿨을 마치는 수료생들에게는 World Okta 차세대 회원 수료증이 주어집니다. 무역 스쿨 수료를 통해 World OKTA의 차세대 회원이 된다면, 전 세계 144개 지회, 6천 500여명의 월드 옥타 정회원과 19,000여명의 차세대 수료생과의 네트워킹이 가능하며, 한국에서 매년 6박 7일간 열리는 모국방문 무역스쿨 프로그램 참가 기회 또한 주어집니다.
또한 무역스쿨에서 선발 된 우수 조에게는 선발된 창업 아이템을 ‘월드 옥타 라이징 스타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기도 합니다.
‘라이징 스타 프로젝트는’ 무역스쿨을 수료한 차세대들의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이를 독려하며 투자 유치의 기회를 하는 행사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시간이 할애가 된다면 더 많은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며, 우리 최 지회장님과 재파 무역협회의 활동에 대해서도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만, 다음 기회로 미루기로 하고 모쪼록 파라과이에서 개최되는 이번 큰 행사가 부디 성공적으로 치러 질 수 있도록 한인사회의 일원의 한 사람으로서 기원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