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및 주파라과이 대한민국 대사관 후원… 한인 의료인과 기업의 동반 성장 이끌다.

- 개회사를 하는 정지윤 한인 의료인협회 회장
[남미동아뉴스] 파라과이 한인 의료인 협회(ACPSPY, 회장 정지윤)가 주최한 ‘산업보건 최신 동향 세미나(Jornada de Actualización en Salud Ocupacional)’가 난 10월 24일(금) 아순시온의 Laboratorio Catedral 강당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는 재외동포청과 주파라과이 대한민국 대사관의 공식 후원을 받았으며, Meyer Lab, Laboratorio Catedral, Díaz Gill Medicina Laboratorial 등 현지 기관과 다수의 한인 기업이 협력해 진행됐다.
한–파 보건 협력의 가교 역할
세미나는 문중식 주파라과이 대한민국 영사의 축사로 막을 올렸다. 이어 정지윤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세미나는 산업보건 분야의 최신 지식과 현장 경험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기업과 의료전문인들이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환경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 행사의 성과는 협회 임원진과 자원봉사 의료인들의 헌신 덕분”이라며 “이들의 노력이 한인 사회의 신뢰와 전문성을 높이는 원동력”이라고 감사를 전했다.
산업보건 전문가들의 실무 중심 강연
이번 세미나에는 파라과이 산업보건 분야의 주요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현장의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한 실질적 강연을 펼쳤다.
Dra. Laura Flores (산업보건 전문의)
“현행 산업보건 법규와 필수 의학검사 절차” 발표. 기업의 법적 의무와 입사, 정기검사 기준 등 실무 지침을 제시했다.
Lic. Luis Centurión De Bavay
(파라과이 고용·노동·사회복지부 산업보건·안전국장)
“산업보건 및 안전 점검과 감독” 발표. 정부 감독 절차, 필수 문서, 제재 규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Ing. Carmen De Bachen
(산업안전·위생 엔지니어, 법원 감정인, SNPP 강사)
“산업 내 사고예방위원회(CIPA) 구성 방법”을 주제로, 산업재해 예방위원회의 법적 근거와 운영방안을 소개했다.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과 네트워킹 세션이 이어지며, 한인 기업인과 의료 전문가 간 활발한 의견 교류가 이루어졌다.
120여 명 참석… 산업보건 의식 고취
세미나에는 UNIGRAN 대학교, SNPP 학생, 의료전문가, 한인 및 현지 기업 관계자 등 약 12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Amigo & Arditi, Banco Nacional de Fomento, Cartones Yaguareté, Grupo San Roque, Indega S.A., Farmedis 등 주요 기업이 참여해 산업보건 향상 및 지역사회 복지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산업현장의 실제 문제를 다룬 유익한 강연이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일부 기업은 “세미나 내용을 사내 안전정책에 즉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인 의료인의 헌신, 협력의 상징으로”
행사 후에는 기관 및 기업 간 협력 확대 방안, 산업보건 교육 프로그램, 공동 프로젝트 추진이 논의되었다.
정지윤 회장은 “이번 세미나는 한인 의료인 협회가 파라과이 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지식을 나누는 여정의 한 장이었다”며
“한인 의료인의 전문성과 헌신이 한인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사회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라과이 한인 의료인 협회, 지식과 봉사의 공동체
2024년 창립된 **파라과이 한인 의료인 협회(ACPSPY)**는 한-파 양국 간 보건의료 협력, 학술 교류, 의료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오며 한인 사회의 대표 전문 단체로 자리매김했다.
협회는 앞으로도 산업보건, 공공의료, 예방의학, 지역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배우고 함께 나누는 의료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산업보건 최신 동향 세미나’는 단순한 학술 행사를 넘어, 한–파 협력과 한인사회의 전문적 기여를 상징하는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다.
전문성과 공동체 정신이 어우러진 본 행사는 파라과이 내 한인 사회의 신뢰와 존재감을 더욱 견고히 하는 밑거름이 될 전망이다.

- 축사를 하는 문중식 영사

- 코트라 김동찬 관장

- 의료인협회 임원

